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A Factor Analysis of Teachers Instructional Improvement Activit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윤희; 윤수경; 김은영; 임소현

Issue Date
201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3, pp. 647-670
Keywords
교사수업개선활동교사 전문성다층모형 분석TeacherTeachers’ Instructional Improvement ActivitiesMulti-level Analysi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개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내 연수 또는 개인 차원에서의 다양한 연수 활동은 교사의 교내・외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교사들의 사기와 열의 등 교사풍토 및 문화는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 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공동체 참여는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 모두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 경력, 학력, 직위에 따라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외부 수업개선활동의 경우 공립학교 교사, 남교사의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나 사립학교와 여교사의 외부 수업개선활동에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을 위한 교내・외 다양한 연수 마련 및 참여 지원,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및 긍정적 교사문화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겠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06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9.20.3.6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