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A Factor Analysis of Teachers Instructional Improvement Activiti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개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내 연수 또는 개인 차원에서의 다양한 연수 활동은 교사의 교내・외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교사들의 사기와 열의 등 교사풍토 및 문화는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 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공동체 참여는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 모두 수업개선활동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 경력, 학력, 직위에 따라 수업개선활동 참여에 긍・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외부 수업개선활동의 경우 공립학교 교사, 남교사의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나 사립학교와 여교사의 외부 수업개선활동에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교사의 수업개선활동을 위한 교내・외 다양한 연수 마련 및 참여 지원,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및 긍정적 교사문화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