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성인 학습자의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유형 및영향요인 분석 : Analysi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Types and Affecting Factors of Non-Formal Lifelong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f Latent Class Analysis

Abstract

본 연구는 2016년에 조사된 KEDI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만 25세부터 64세까지 성인의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양상을 이해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55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4가지 비형식교육 영역, 즉,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스포츠교육,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응답을 활용하여 잠재계층분석을 실시하였고, 참여유형을 분류한 후에는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 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를 분석한 결과,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한 성인 2명 중 1명의 비율로 직업능력향상교육에 참여하였고, 문화예술스포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의 순으로 높게 나타 났다. 둘째, 잠재계층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 으며 직업능력추구형(44.0%), 여가문화향유형(31.7%), 자기계발형(21.2%), 사회기여추구형(3.0%)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능력추구형을 참조집단으로 하여 나머지 3개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R3STEP으로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거주지, 취업상태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4가지 참여유형 간 삶의 질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형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가운데 직업능력추구형의 만족도가 전반 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우리나라 성인의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양상을 이해하고 각 유형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