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소규모 집단에 대한 동등화 방법 비교: 모의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Equating Methods in Small Samples: Simulation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화영; 김현철
Issue Date
201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3, pp. 797-829
Keywords
소규모 집단소표본 동등화검사 동등화모의실험small samplessmall sample equatingtest equatingsimulation study
Abstract
본 연구는 피험자 수가 적은 검사를 동등화하는 상황에서 공통문항 비동등집단 설계의 다양한 조건에 대해 동등화 방법들의 비교를 통해 각 조건에서 효과적인 동등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하는 모의실험 연구이다. 비교의 조건은 문항 수, 공통문항 비율, 피험자 수, 검사난이도 수준, 검사간 난이도 차이,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 피험자 능력 표준편차 차이 등으로 설정되었고, 소규모 집단 동등화의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연구되어 온 동일동등화, 평균동등화, 명목 가중 평균동등화, Tucker 선형동등화, 연쇄 선형동등화, 원호동등화, 합성동등화 방법 등 7가지 동등화 방법이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조건에서 평균동등화와 원호동등화 방법이 대체로 안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조건에 따라 두 방법 중 조금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었다. 또한, 두 검사가 어렵고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없는 경우, 두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없고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도 없는 경우,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조금 있고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동일동등화가 가장 낮은 동등화 오차를 나타냈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12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9.20.3.7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0 Number 1-4 (201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