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규모 집단에 대한 동등화 방법 비교: 모의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 A Comparison of Equating Methods in Small Samples: Simulation Stud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화영-
dc.contributor.author김현철-
dc.date.accessioned2021-05-10T06:04:31Z-
dc.date.available2021-05-10T06:04:31Z-
dc.date.issued2019-09-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3, pp. 797-829-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other999-00020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42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피험자 수가 적은 검사를 동등화하는 상황에서 공통문항 비동등집단 설계의 다양한 조건에 대해 동등화 방법들의 비교를 통해 각 조건에서 효과적인 동등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하는 모의실험 연구이다. 비교의 조건은 문항 수, 공통문항 비율, 피험자 수, 검사난이도 수준, 검사간 난이도 차이,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 피험자 능력 표준편차 차이 등으로 설정되었고, 소규모 집단 동등화의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연구되어 온 동일동등화, 평균동등화, 명목 가중 평균동등화, Tucker 선형동등화, 연쇄 선형동등화, 원호동등화, 합성동등화 방법 등 7가지 동등화 방법이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조건에서 평균동등화와 원호동등화 방법이 대체로 안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조건에 따라 두 방법 중 조금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었다. 또한, 두 검사가 어렵고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없는 경우, 두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없고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도 없는 경우,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조금 있고 피험자 능력 평균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동일동등화가 가장 낮은 동등화 오차를 나타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소규모 집단-
dc.subject소표본 동등화-
dc.subject검사 동등화-
dc.subject모의실험-
dc.subjectsmall samples-
dc.subjectsmall sample equating-
dc.subjecttest equating-
dc.subjectsimulation study-
dc.title소규모 집단에 대한 동등화 방법 비교: 모의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ison of Equating Methods in Small Samples: Simulation Study-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wa You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yunchul-
dc.identifier.doi10.15753/aje.2019.09.20.3.797-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82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pages797-829-
dc.citation.startpage797-
dc.citation.volume2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