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의 스트레스 요인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심리적 적응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Stressors on Foreign Workers on their Turnover Inten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본 연구는 고용허가제로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인근로자의 스트레스원과 심리적 적응, 그리고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관리와 정책적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5개 언어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전문통역 상담사에 의한 면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외국인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원(심리적 계약위반)과 문화적응스트레스원(대인관 계의 어려움)이 각각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근로자의 심리적 적응(부정적 반응)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외국인근로자가 받는 스트레스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국인근로자의 스트레스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직장동료의 사회적 지지는 문화충격에 의한 스트레스와 가족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국내노동시 장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정책 및 효과적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외국인근로자; 스트레스원; 심리적 적응; 사회적지지; 이직의도; stres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