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교육환경과 교육만족도: 강남학부모는 더 행복할까? : Public Education Environment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re Gangnam Parents Happi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희철; 구교준; 박차늠

Issue Date
20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58 No.3, pp. 217-238
Keywords
행복교육eudaimonicHappiness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행복의 결정요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육에 대해, 자녀에게 더 나은 교육을 받게 해 줄 수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부모라면 다른 지역의 부모들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보일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가정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강남과 비강남 지역의 교육 지표를 비교하여 객관적인 시각에서 교육 환경을 바라보았다. 또한 국민시 각에서의 국정재설계 SSK 사업단의 시민의 공적생활수준에 관한 인식 조사(13.11) 결과 및서울서베이의 공교육환경만족도 조사(16~17)를 활용하여 강남 지역의 상대적으로 우수한 교육 환경이 실제로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절대적인 여건이 나은 지역에서 자녀를 위한 교육계획이 원하는대로 실현되고 있을 때에도 상대적인 조건까지 충족되지 못한다면 만족하지 못하며, 지속적으로 교육 여건이 개선된다 할지라도 더 이상 만족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이러한 결론은 중기적 관점에서의 공교육 설계에 함의를 제공해 준다. 교육여건을 개선한다는 미명하에 투입되는 막대한 교육예산을 중기적 관점에서 공교육을 확인하고 적절한 환경개선을 뒷받침 해주는 유다이모 닉(eudaimonic)한 교육의 성격을 되찾아 오는 방향으로 활용하는 것이 교육공급자와 교육수요자 측면 모두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345
DOI
https://doi.org/10.24145/KJPA.58.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