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의 초기수학 중재 사례연구를 통한 학교 기반 중재반응모형(RTI)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 교육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 The Case Study on Effects of School based Response-to-Intervention on at-Risk Learners in a Blind Spot of Education with Mathematics Difficulti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장애 위험 아동들의 wait to fail을 예방하고자 집중적인 중재를 받은 뒤 아동의 연속적인 반응에 따라 학습장애 진단여부를 판단하는 중재반응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RTI)의 한국 학교 교육환 경에서의 적용성에 대한 탐색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환경을 반영한 초기수학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RTI 2단계 중재를 실제 수학학습장애 위험 아동으로 선별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3명에게 제공하여 중재의 효과성을 파악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초기수학 중재프로그램 개발은 약 5개월간 실시되었으 며, 중재는 방과 후 프로그램 형태로 8주간 14회기로 진행되었다. 대상아동들에게 RTI 2단계 중재를 적용한 뒤, 교육 과정중심 평가를 활용하여 초기수학 하위영역인 수인식, 빠진수찾기, 수량변별, 추정영역의 사전-사후검사와 진전도를 살펴본 결과 참여학생들의 초기수학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 능력에 향상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학교 기반 RTI를 적용할 때의 실제적인 접근 방향을 계획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공하였으며 적용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