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동아리 활동 참여 수준 및 참여 동아리 유형 관련 요인 : Who and What Shaped Middle StudentsParticipation and Choice of Club Activities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동아리 활동 참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동아리 활동 참여 수준과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 유형에 관련된 요인을 진단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5차년도 조사 참여자 중 6,516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동아리 참여 수준 관련 요인은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 분석(ordered logistic regression)을, 참여 동아리 유형 관련 요인은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활동 참여 수준에 대해서는 학생 개인의 고교 진학 계획, 보호자의 학업 지원, 그리고 학교 소재지와 학교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 동아리 유형별로 다양한 관련 요인이 나타났는데 주로 성별, 학업성취도, 고등학교 진학계획, 보호자의 학업지원, 그리고 학교 소재지, 단성고 여부 및 학교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 입시에 유리한 유형의 동아리와 그렇지 않은 유형의 동아리 참여의 관련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전반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가 갖는 의미를 논하고, 가정의 지원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학교의 지원 강화, 학교 교육과정 계획 시 동아리 활동의 효과에 대한 고려, 원활한 동아리 활동을 위한 학교 인프라 강화를 교육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