董越의「朝鮮賦」 연구 : 董越的朝鮮賦硏究

Abstract

본고는 董越의 대표작 「朝鮮賦」에 대한 연구이다. 동월의 조선 사행과 「조선부」의 내용은 선행연구에서도 많이 다루어졌지만 동월의 교유 관계, 「조선부」 형식의 특징, 賦라는 장르를 선택한 이유, 「조선부」가 간행된 후 韓ㆍ中 양국의 문헌에서 인용된 상황 등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동월의 생애와 조선사행을 가급적 상세히 규명하고 그의 대표작 「조선부」 전반을 고찰하되, 「조선부」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조선부」라는 작품이 후대에 끼친 영향과 그 문화사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제Ⅱ장에서는 동월 이전의 조선 사행과 동월의 조선 사행의 두 절로 나누어 15세기 중국 문인의 조선 사행을 검토해보았다. 먼저 동월 이전 조선 사행의 양상을 확인한 다음, 󰡔皇華集󰡕에 실린 동월의 작품을 분석해 동월의 사행 여정을 밝혔다. 15세기 중국 문인의 조선 사행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면모들을 개관함으로써 「조선부」 작품 분석의 토대로 삼은 것이다. 아울러 이런 배경으로 창작된 「조선부」가 어떠한 판본으로 전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제Ⅲ장에서는 본격적인 작품 분석에 들어갔다. 우선 표현 기법과 문체 등 형식적인 특징에 유의하여 논의를 전개했으며, 본문에 自註를 부기한 형식의 특징, 그리고 그 형식의 유래를 규명하였다. 또 「조선부」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동월의 조선인식과 저술태도를 정밀하게 밝혀내고자 하였다. 「조선부」의 내용 구성을 분석하고, 「조선부」를 인용한 문헌들을 찾아내 관련 기록들을 비교함으로써 「조선부」를 통해 고증한 상황을 밝혔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제Ⅳ장에서는 「조선부」의 문학사적 위상과 가치를 가늠해보았다. 또한 「조선부」가 후대의 중국 문헌들은 물론, 조선 중기ㆍ후기의 문헌들에 인용된 양상들을 검토함으로써, 그것이 후대에 끼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조선부」에는 조선에 관한 서술이 정확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표현이 매우 사실적이며 오류가 적고, 분량에 비해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문학적 가치가 있는 작품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本文的硏究對象爲董越的代表作《朝鮮賦》, 迄今爲止關於《朝鮮賦》的硏究大多疏忽了的的創作過程和形式上的特點. 歷來硏究中關於董越出使朝鮮和《朝鮮賦》的內容有很多, 但是關於董越的交友關係,《朝鮮賦》形式上的特點, 選擇賦這种體裁的理由,《朝鮮賦》刊行後在韓中兩國文獻中被引用的情況等內容却鮮少有人加以關注幷深入探討。因此, 本文將詳細探討董越的一生以及出使朝鮮的狀況,幷且全面考察《朝鮮賦》全文,綜合分析《朝鮮賦》的形式與內容。幷以此分析《朝鮮賦》在文學史上的意義以及對後世的影響。

第二章分爲在董越之前的朝鮮使行和董越的朝鮮使行兩個小節, 試圖探討15世紀中國文人出使朝鮮的狀況。首先考察了在董越之前的朝鮮使行的情況,然後通過分析《皇華集》里收錄的董越的作品來闡明董越的使行路線。從而對15世紀中國文人出使朝鮮的獨特槪況有了一定的了解,幷以此作爲《朝鮮賦》作品分析的基礎。同時還分析了《朝鮮賦》有哪些板本。

第三章正式進入作品分析。首先從作品的表現手法和形式上的特點展開了討論。闡明了《朝鮮賦》自注的特點及來源。幷且通過分析《朝鮮賦》的內容來窺探董越對朝鮮的 認識以及董越的寫作態度。然後詳細分析《朝鮮賦》的內容構成和在後代文學作品中的被引用情況。

綜合以上的硏究,第四章考察了《朝鮮賦》的价値以及在文學史上的地位。幷且通過探討《朝鮮賦》在韓中兩國文獻中的被引用情況具體分析了《朝鮮賦》對後世的影響。

盡管《朝鮮賦》里對朝鮮的記錄也有不准确的地方,《朝鮮賦》的內容眞實可信, 錯誤相對來說較少,輿篇幅相比內容極爲豊富,是一部不可多得的優秀的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