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Nafamostat Mesilate Infusion after ERCP for Post-ERCP Pancreatitis : Nafamostat Mesilate를 ERCP 후에 투약하였을 때 Post-ERCP Pancreatitis에 대한 효과

Keywords nafamostat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post-ERCP pancreatitis (PEP)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

Abstract

Background & aims: Nafamostat mesilate decreases the incidence of pancreatitis after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 However, no studies have administered nafamostat mesilate after ERCP. So we investigated if the infusion of nafamostat mesilate after ERCP can affect the post-ERCP pancreatitis (PEP) in high-risk patients.

Methods: In a tertiary hospital, 350 high-risk patients of PEP were reviewed retrospectively. Among them, 201 patients received nafamostat mesilate after ERCP. Patient-related and procedure-related risk factors for PEP were collected. We performed a propensity score matching to adjust for the significant different baseline characteristics. The incidence and severity of PEP were evaluated according to the infusion of nafamostat mesilate. The risk factors of PEP were also analyzed by 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

목적: Nafamostat mesilate는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의 빈도를 줄인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이후 nafamostat mesilate를 사용한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nafamostat mesilate를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이후 주입하였을 때 고위험 환자에서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3차 병원에서 350명의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에 대한 고위험 환자들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중에서 201명이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이후 nafamostat mesilate를 투약받았다.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에 대한 환자 관련 위험인자와 시술 관련 위험인자들이 수집되었다. 그리고 유의하게 다른 기본 특성들을 조정하기 위해 성향점수매칭을 사용하였다. 이후 Nafamostat mesilate의 사용에 따른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의 빈도와 중증도가 평가되었다. 그리고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의 위험인자 또한 분석되었다.

결론: 고위험 환자에서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이후 nafamostat mesilate를 투여하는 것이 내시경적역행담췌관조영술 후 췌장염을 예방하지는 못하였지만 그 중증도를 약화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