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내용분석 : Content Analysi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for Cyberbullying Prevention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청소년들에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교 5학년 청소년 27명의 활동지와 연구자의 관찰 자료를 바탕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참여 학생 간, 참여 학생-교사 간의 언어와 행동 등의 상호작용을 사이버불링과 관련된 내용과 창의적 문제해결에 관련된 내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 청소년은 애매모호한 사이버불링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다양하고 적극적인 형태의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해결방안을 실시하는 데 있어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고안하는 모습을 보였다. 창의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확산적·수렴적 사고의 향상을 보였으며, 아이디어의 양적·질적 측면의 향상을 보였다. 이를 통해서 참여 청소년들이 창의적 문제해결을 활용하여 사이버불링에 지혜롭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선사항에 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