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기 사대부들의 詩畫를 통한 교유에 관한 試論 : 간송미술문화재단소장 《李澄 筆 山水花鳥圖帖》 (보물 1985호)을 중심으로

Abstract

《이징 필 산수화조도첩》은 제작 상황과 전래 내력을 말해주는 서발문과 관련 기록들을 통해 미술품의 역사성을 비교적 상세하게 밝힐 수 있는 문화재이다.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화가

이징이 그림을 그리고, 국왕 선조의 부마인 신익성이 서문을 지었다. 그리고 또 다른 부마 윤신지를 비롯하여 5명의 사대부들이 상당한 양의 제화시를 작성했고, 그 중 한 명인 정두경은 발문에 해당하는 글을 지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시화로 꾸며진 화첩은 선조의 또 다른 부마인 서경주의 아들 서정리가 소장하고 있었다.《이징 필 산수화조도첩》은 조선시대 사대부들이 그림을 매개로 하여 시문을 주고받는 문화활동이 정서적 교감과 집단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집단 지성을 형성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도 그의미를 찾을 수 있다. 서문과 제화시를 작성한 인물들은 모두 광해군대의 정치적 시련을 공유했고, 인조반정 이후에는 문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그림을 매개로 한 시의 수창으로공감대를 형성했고, 그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이징 필 산수화조도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