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for Cyberbullying Preven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부경; 김부경; 한윤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Citation
교육학연구, Vol.58 No.1, pp.275-306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초기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경험, 사이버불링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reffinger, Isaksen와 Dorval(2000)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에 근거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52명이다(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7명).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에 속하는 청소년들에게 4주간 8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같은 시기 비교집단에 속하는 청소년에게는 1회성 정보전달식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전·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불링 경험, 사이버불링 태도, 대인관계 문제해결과 창의적 문제해결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사이버불링방관 및 방어 행동, 사이버불링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 대인 문제해결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비교하였을 때에도 사이버불링 방관 및 방어 행동, 사이버불링 태도, 대인 문제해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을증진시키는데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ISSN
1225-4150
URI
https://hdl.handle.net/10371/179726
DOI
https://doi.org/10.30916/KERA.58.1.2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