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청년의 결혼의향 영향요인 메타분석 : A Meta-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Marital Intentions among Never Married Young Adults in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선영; 이재림

Issue Date
2022-04
Publisher
한국가족관계학회
Citation
한국가족관계학회지, Vol.27 No.1, pp.107-137
Abstract
연구목적: 결혼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계량적 선행연구의 결과를 통합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영향요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표본특성 및 시기특성이 효과크기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결혼의향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결혼의향 영향요인의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국내에서 출간된 양적 연구 중 포함 및 배제 준거에 따라 선정된 총 49건의 표본이며 전체 표본크기는 42,673명이었다. 메타분석을 통해 총 275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한 후 영향요인의 영향력을 비교하였으며, 메타회귀분석을 통해 표본특성 및 시기특성이 효과크기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결혼의향 영향요인의 대분류별 효과크기는 전통적 가치관 요인, 관계적 요인, 대안적 가치관 요인, 개인 내적 요인, 인구학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 요인 순으로 나타났고 모두 유의하였다. 전체 하위요인 중에서는 출산의향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메타회귀분석 결과, 표본의 평균 연령, 자료수집 시기, 직장인 집단 여부는 대분류별 효과크기와 유의한 관련이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결혼의향에 관한 선행연구를 집대성하여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영향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효과크기의 이질성을 설명하는 요인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ISSN
1229-5310
URI
https://hdl.handle.net/10371/185453
DOI
https://doi.org/10.21321/jfr.27.1.10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