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배경 청소년 대상 온라인 생애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Life-span Career Designing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North Korean Immigrant Youth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배경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생애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한후 효과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생애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설계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가이드라인에 따라 3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매 회기 120분으로 구성되며 총 4회기에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 사회적 책무성 척도로 평가를 실시하였고, 매 회기와 프로그램 종결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적응성은 모두향상된 것이 확인되었고, 회기별 인터뷰에서는 참여자들 모두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고 만족스럽다는 응답을 보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지속성 평가 인터뷰에서는 개인의 변화, 집단의 효과 촉진 및 방해요인을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