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메디올로지 ; 모택동시기(毛澤東時期) 중국(中國)의 한민족신문언론(韓民族新聞言論) -사회주의언론체제(社會主義言論體制)로의 그 전환과정(轉換過程)-

Special Issue : Mediology ; Transformation of Korean-Language Newspapers in the Communist China: 1945-1950

중국은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우리 동포들이 많이 건너가 살았으며, 특히 일제시대에는 수많은 우리의 독립지사들과 망명객들이 건너가 그곳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면서 우리 동포들은 일찍부터 우리 한글로 된 각종 신문과 잡지들도 발간하였다. 그리하여 1909년 상해(上海)에서 창간한 (泰東新報)를 시작으로 1945년 광복 직전까지만도 중국 땅에서 모두 250여종의 우리 한글 신문과 잡지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8.15광복 이후에도 역시 수십 종의 우리 한글신문과 잡지들이 나타났다가 그 중 대부분은 사라졌으나 일부는 아직까지 발간되고 있다.

1909년; 태동신보; 비교언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