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출생아 수 감소의 인구학적 요인 분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철희

Issue Date
202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61, No.2, pp.115-124
Description
이 특집 정책논단은 2022년 11월 24일 개최된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이 개최한 왜 출생아 수가 감소하는가? - 실증적인 근거를 찾아서라는 주제의 인구클러스터 포럼 발표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우리 사회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저출산의 원인에 대한 논의는 각계에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증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각 요인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엄밀하게 제시해주는 연구는 의외로 부족할 실정이다. 이 특집 정책논단은 출생아 수 감소의 인구학적 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의 수량적으로 추정하고, 저출산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는 주거비용, 보육의 기회비용, 가치관 변화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효성 있는 저출산 대응 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888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