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에 나타난 한국 정치권력구조의 네트워크 분석 -"동시출현빈도"의 타당도 검증 : A Network Analysis of Political Power Structure

Keywords network analysistrend analysis동시출현빈도

Abstract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여러 입장들 중, 사회구조를 구조적 요인으로 유목화하여 개별요소들의 속성으로 설명하는 구조주의적 접근방법은 이제까지 중요한 연구성과들을 이루어왔다. 이러한 구조주의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연구되고 발전된 사회망 분석(network analysis)은 실제상황에서 개 인이나 기구들간의 정보교환과 권력행사에 미치는 구조의 영향 및 개인이나 기구들이 구조의 발현에 기여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켰다.

사회망 분석 연구자들은 모든 종류의 사회구조를 모델화하는 데 관심을 두면서, 수학적인 정교함을 가진 실증적 구조분석에 골몰하였다. 사회구조의 표면적 관계나 심층관계들을 모델화하기 위해 네트워크 분석을 그리고, 추상적인 수준에서 이론화하는 도구로 그래프 이론을 비롯한 수학적 지식을 이용하였다. MDS 기법은 개인이나 집단들간의 관계를 이들간의 일정한 거리로 나타냄으로써 사회공간을 지도화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러한 사회망 분석의 연장선상에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정치권력구조에 천착하여, 정치인들의 권력 네트워크와 정치기구들간의 권력네트워크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이미 본 연구 이전에 신문기사에 나타난 한국사회의 정치권력구조 네트워크 분석 등을 행하고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