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법·기술 변화를 고려한 공인회계사 적정 선발인원 : Estimating the Proper Number of New CPAs based on Recent Changes in Regulations and Technology

Abstract

최근 외부감사법이 개정되고 주 52 시간 근무제가 시행되었으며, 회계감사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달라진 외부감사환경이 공인회계사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하고, 이에 따른 공인회계사 적정 선발인원을 추정하였다. 우선 외부 환경 변화가 공인회계사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표준감사시간제와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는 감사업무량을 증가시키지만,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는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주 52 시간 근무제를 그대로 적용하면 회계법인에서 회계사 수요가 증가할 것이지만, 주요 회계법인들이 이에 대응하여 유연근로제를 도입함에 따라 주 52 시간제가 회계사 수요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정보기술과 인공지능 발달은 장기적으로 외부감사 업무 중 단순하고 전형적인 부분을 컴퓨터프로그램으로 대체시킬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까지 실무 적용이 구체화되지 않아 단기적으로는 회계사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연간 공인회계사 적정선발인원을 추정한 결과 (1) 표준감사시간제와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로 인해 증가한 감사업무량을 고려하면 1,093 명, (2) 한국 회계사 규모를 OECD 수준으로 맞추려면 1,148 명, (3) 회계법인 채용 규모를 감안하면 1,005 명, (4) 공인회계사시험 합격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되 인구감소와 응시인원 추세를 반영하면 931 명의 적정 선발인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변화된 외부감사 환경을 반영하여 공인회계사 적정 선발인원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나, 추정이 향후 3 년 이내의 단기적인 관점에서 수행된 것이라는 점에서 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