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사들의 개발도상국 파견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 of Science Teachers Dispatched Program in Developing Countries

Abstract

이 연구는 과학교사들이 교육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참여하여 개발도상국에서 교육활동을 하고 돌아온 경험을 내러티브로 탐구했으며, 파견 경험이 현재의 삶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우리나라는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변한 유일한 국가로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교육분야에 대한 원조 요청도 증가하고 있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세계적으로 기초과학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우리나라의 교육 ODA도 증가 되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과학교사를 포함하여 다양한 과목의 교사들에게도 파견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개발도상국으로 파견을 다녀온 참여자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생겼고, 도전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임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환경을 변화시켰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미래교사 역할에서는 협력자, 기획자, 소통·중재자, 혁신가 등 모든 역할에 파견 경험은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또한, PCK를 구성하는 지식인 교육과정, 교수전략, 학습자, 평가에 관한 지식을 체득하였으며, 과학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영향을 끼쳤다. 이 연구가 개발도상국으로의 파견을 고민하는 교사와 파견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관계자 등 교육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