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술 영재성과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 Teachersʼ perceptions of giftedness and gifted education in visual ar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23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Citation
- 조형교육 No.87, pp.197-223
- Abstract
- 영재교사들은 교육 현장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며, 영재교육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실천적 지식들은 공식적이고 형식화된 명시적 이론의 구조나 형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재교사의 인식 탐색은 중요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성과 영재교육에 대한 미술영재교사들의 인식을 탐색하는 것에 연구목적을 두고, 6명의 미술영재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영재교사들은 미술영재성에 대해 미술적 능력, 창의성, 정의적 특성의 관점에서 미술영재성을 다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사들은 선행 영재교육 경험을 통해 형성한 미술영재성에 대한 신념을바탕으로 미술영재교육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연구참여자들의 인식은 미술 표현 역량 함양 교육, 개별 관심 분야 심화 교육, 융합 교육으로 범주화 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양적 연구방법을 통해 미술영재교사들의 보편적 인식을 탐색하였던 선행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미술에서의 영재성과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을 개별 참여자들의 맥락에서 심층적, 종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ISSN
- 1225-4177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