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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모바일 이모티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 : A Study on Emoticon Design for Active Seniors - focused on KakaoTalk Emotic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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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2019-03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ol.20 No.2, pp.209-220
- Abstract
- 2018년 국내 스마트폰을 보유한 성인 비율이 94% 이상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였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SNS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메신저의 사용률 증가와 함께 이모티콘 수요에 따른 이모티콘의 양은 증가하고 있지만 50대 이상의 시니어들이 원하는 이모티콘의 수는 제한적이고 10~40대의 젊은세대에만 편향되어 있을 뿐 시니어들의 니즈(needs)는 통계자료에서 배제된 채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2018년을 기점으로 한국은 65세 이상의 고령층이 전체 인구의 14%를 초과하면서 고령사회(Aged Society) 에 진입하였다.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고 베이비붐 세대의 액티브 시니어가 은퇴하면서 넉넉한 자본과 소비력을 갖춘 고령층이 핵심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층이 선호하는 이모티콘 디자인의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국내 모바일 메신저 점유율 1위(95%)인 카카오톡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능숙한 액티브 시니어 50~60대를 남녀를 대상으로 이모티콘의 사용 행태와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1차 심층면접를 통한 정성조사와 2차 대한민국50~60대 남녀 16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형태의 정량조사를 실시한 결과, 액티브 시니어들은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할 때 젊은층만큼 높은 이모티콘 사용률을 보였으며, 시니어들을 위한 이모티콘 디자인 개발에 대한강한 니즈를 발견할 수 있었다. 세대 간에 선호하는 이모티콘의 유형과 특징에 차이를 보였지만 전 연령층이 선호하는 유니버설(universal)한 이모티콘 디자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고령층은 과거의디지털 기기 사용에 뒤처지고 보수적인 세대가 아닌 세분화된 특성을 보이는 집단으로 시니어 집단의 다양성을이해하고 그들의 삶의 패턴과 기호에 적합한 디자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ISSN
- 1598-8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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