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수업에서 학생의 일상경험 도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실행 및 배경요인 :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Practice, and Background Factors in Using Students Everyday Experience in Teaching Sci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14-10
- Publisher
- 한국과학교육학회
- Citation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34 No.7, pp.635-645
- Abstract
- 본 연구는 과학교수과정에서 학생의 일상경험 도입과 관련된 초등교사의 인식과 실행, 그 배경요인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공, 교직경력, 성별, 성장지역, 연령 등 각각의 특성이 다른 네 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주로 동기유발을 하기 위해 수업의 도입부에 일상경험을 상기하도록 학생들에게 발문하였다. 교사들은 과학수업에 일상경험을 도입하는 것에 우호적이었고 더 높은 수준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과학수업에서는 일상경험을 소극적으로 도입하거나 외면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은 과학수업에 대한 기억, 자녀교육 경험, 유년기의 성장환경, 개인의 학습양식, 불충분한 지식·열정, 일상생활의 과학 교육적 의미, 교사의 의무에 대한 인식, 평가결과의 중요성, 실험의 어려움, 일상경험 도입 시 학생의 반응, 교과용 도서의 체계, 교수학습 시간 부족, 국민공통기본 교육 구현, 담당 학생의 특성, 타 교육주체의 요구, 일상경험 도입의 효과가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직무관련 외적 요인의 영향에 의해 자신의 인식과 다른 실행을 하고 있으며, 일상경험의 적극적인 도입을 위하여 교과용 도서 등의 도움을 필요로 하였다.
- ISSN
- 1226-5187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