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 Meanings of Creativity and Integration in Science Education and Comments on Science Classroom Cult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14-09
- Publisher
- 교과교육연구소
- Citation
- 교과교육학연구, Vol.18 No.3, pp.827-845
- Abstract
- 최근 국내외에서는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교육과 관련하여 창의융합 교육의 의미에 대한 최근의 논의와 실천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이후 강조되고 있는 창의융합은 새로이 진행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기본 방향으로 채택되고 있다. 그런데 창의융합은 창의적 융합, 창의인성, 융합인재 등 다양한 용어들과 혼용되고 있으며, 그 의미는 소위 스티브 잡스 등으로 대표되는 슈퍼스타의 이미지로서, 학급과 교실의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공동체로서의 과학 교수학습과 개념적 간격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창의와 융합은 교육의 매우 다양한 장면에서 과학교육의 지향점으로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창의가 과학교육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라면, 융합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해당한다. 창의융합 교육의 향후 과제는 다양성과 독립성을 갖춘 개인들이 모인 창의적 교실문화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이다.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이 학교 맥락 속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급의 집단창의성을 과학 교실문화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또한 융합을 위해서는 교과간 통합으로부터 학교과학과 일상경험간 통합에 이르는 다양한 수준의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개방적이고 융합적인 과학탐구의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과학 교실문화에 대한 거시적 미시적 분석과 추가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ISSN
- 1975-3217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