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 교과서의 예시 유형 분석틀 개발 : Development of an Analytical Framework for the Exemplification Type of a Science Textboo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10-03
- Publisher
- 한국물리학회
- Citation
- 새물리, Vol.60 No.3, pp.283-292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개념 학습에 관련된 과학 교과서의 예시 유형 특징을 보옂는 분석틀을 개발하고 실제 교과서 분석에 적용하여 이 분석틀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 등을 바탕으로 교과서 평가에 있어 개념에 대한 내용 구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을 도출하고, 이를 위해 개념과 예시의 관계에 대한 분류를 시도하였다. 예시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으로 예의 논리적 배치, 상황, 제시, 외적 표상, 안내-발견 수준을 제시하였다. 또 7학년 과학 교과서 1종을 대상으로 역학 개념에 관한 예를 분석하여 분류 기준의 명료화, 타당성 검토 등을 실시하였다. 예시 유형 분석틀이 교과서의 예시 유형에 대한 정보를 수치화하므로, 이 분석틀이 교과서에 제시된 예시 유형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 ISSN
- 0374-4914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