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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단원 실험의 특징 : The Features of Practical Work for Physic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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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희경; 강태욱; 송지웅

Issue Date
2003
Publisher
한국물리학회
Citation
새물리, Vol.47 No.6, pp.387-39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물리실험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현재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과서 물리실험의 특징에 대해조사하였다. 분석 대상은 4종 출판사의 7, 8, 9학년 교과서 총 12권의 교과서에제시된 343개 실험이며, 분석 방법으로 Millar 등이 개발한 실험과제 분류틀을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실험은 `물체와 현상 인식'이45.9 \%, `관계학습'이 38.0 \%로 `내용학습'에 해당하는 실험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과정학습'에 해당하는 실험 목적을 가진 실험은 적었다. 실험 과제 설계의특징에서는 대부분의 실험이 실험 장치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며, 물리량이나사건을 관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사고활동' 차원에서는 `관찰/보고하기', `경향인식하기', `관계 탐색하기'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가설검증'이나 `새로운 개념을고안하기', `두 개 이상의 설명에서 선택하기' 등은 매우 적었다. `개방성' 차원에서보면 `결과의 해석' 단계를 제외한 실험의 전 단계에 걸쳐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개방성은 낮았다. 실험 소요 시간은 주로 10분에서 30분 사이의 실험이 52.6 \%로가장 많았으며, 사용되는 실험 장치의 형태는 기존 실험 기구가 64.1 \%로 가장 많은비율을 차지했다. 결론적으로 중학교 교과서의 물리실험은 전반적으로 `내용학습'에치중하고 있었으며, 개방성이 낮고, `가설검증', `관찰설명', `대안이론 고려하기',`실험결과 의사소통하기' 등의 과학자 활동과 유사한 탐구 활동은 거의 고려되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참탐구 활동의 요소를 고려한 탐구 활동의필요성이 제기된다.
ISSN
0374-4914
URI
https://hdl.handle.net/10371/208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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