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참여와 실천 차원을 강조한 비형식 초등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formal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Program Emphasizing Participation and A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24
- Publisher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Citation
- 초등과학교육, Vol.43 No.2, pp.337-352
- Abstract
- 본 연구는 참여와 실천의 차원을 위한 창의적 설계 기반 비형식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효과성에 대하여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참여와 실천의 지역화와 맥락화에 초점을 맞추어주제를 선정하였고 연구 개발진의 반복적인 논의와 수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마션, 화성에서 살아남기, 선정릉이 있어 다행이다, 햇빛 레스토랑 설계하기의 세 가지 프로젝트로 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42차시로 프로젝트수행 이외에도 학습을 수행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자료로 정리하고 발표하는 발표회를 포함하여 개인적인 맥락화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은 5∼6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참여와 실천 차원, 과학긍정경험은 전체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에 사전・사후 검사를 수행하였다. 또한검사 문항 말미에 학생들의 소감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자율 서술식 문항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효과성에 대한 적용 결과, 참여와 실천 차원의 안전 사회 기여에서 가장 높은 상승 폭을 보였으며그 외의 다른 하위 구인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긍정경험과 관련해서는 과학 관련 자아개념이 가장높은 상승 폭을 보였고 다른 하위 구인도 참여와 실천 차원과 동일하게 모두 소폭 상승하였다.
- ISSN
- 1598-3099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