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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적 활용을 위한 장단의 학습 요소별 특성과 장단별 기보 방식 고찰 : The Characteristics of Learning Elements of Jangdan and the Jangdan Notation Method for Music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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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2023-08
- Publisher
-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 Citation
- 국악교육연구, Vol.17 No.2, pp.5-33
- Abstract
- 장단은 국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며, 국악을 국악답게 가르치기 위한 주요 학습 요소이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장단과 관련한 학습 요소로 장단꼴, 장단의 세, 장단의 한배 등이 선정되어 관련 교수ㆍ학습이 음악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장단과 관련한 학습 요소의 특성을 요소별로 살펴보고 공교육 현장에서 가르쳐야 하는 장단 관련 음악 교육의 수준과 지도 방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국악 제재곡을 오선보에 기보할 때 박 모음 유형에 따른 장단의 박자표 표기 방안을 다루기 위해 2소박 모음 및 3소박 모음의 장단과 혼소박 모음의 장단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악 제재곡을 장단의 특성에 맞게 기보하기 위해서는 2소박 모음 장단인 경우 분모 부분에 사분음표를 제시하고 3소박 모음 장단인 경우와 분모 부분에 점사분음표를 제시하여서, 그 장단이 몇 박 모음의 장단인지를 표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보았다. 또한 혼소박 모음 장단의 경우에는 오선보 기보 박자표 표기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국악 제재곡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3+2+3+2/8와 혹은 3+2+3+2/♪의 박자표 표기가 가장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 ISSN
- 1976-3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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