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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가능성으로서의 소설 :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에 구현된 포스트모더니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문근 | - |
dc.date.accessioned | 2009-03-26T08:36:54Z | - |
dc.date.available | 2009-03-26T08:36:54Z | - |
dc.date.issued | 1986 | - |
dc.identifier.citation | 영학논집, Vol.10, pp. 85-9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2109 | - |
dc.description.abstract | 20세기 후반기에 있어 현대소설의 일반적인 경향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중요한 일련의 현상들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진지한 작가들은 이제 종래의 소설형식들이 더 이상 현재의 세계관과 부합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기본전제로 하여, 한편으로는 그러한 상황에서 야기될 수 밖에 없는 당혹과 불안에 찬 위기의식을 표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상황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소설형식을 탐색하는 양면성을 드러낸다. 현금의 시점에서 판단해 볼 때, 이러한 현상들은 모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커다란 중심개념아래 포함될 수 있을 듯 싶다. 왜냐하면 1950년대 초반을 기점으로하여 일어난 소설의 죽음에 대한 논의와 그것의 문학적 형상화 과정으로서의 메타픽션적 성향은 결국 the postmodern novel이라는 새로운 소설형태의 발화를 위한 일종의 단계적인 현상들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Robert Coover의 다음과 같은 발언은 이러한 주장을 견지하는 데에 매우 단단한 받침대를 제공해준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 |
dc.subject | 리얼리즘 | - |
dc.subject | 모더니즘 | - |
dc.subject | 포스트모더니즘 | - |
dc.subject | postmodern novel | - |
dc.title | 새로운 가능성으로서의 소설 :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에 구현된 포스트모더니즘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영학논집(English Studies) | - |
dc.citation.endpage | 94 | - |
dc.citation.pages | 85-94 | - |
dc.citation.startpage | 85 | - |
dc.citation.volume | 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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