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玄愚) 이명현(李明賢) 교수(敎授) 정년퇴임기념(停年退任記念) 특집호(特輯號) : 혜원 신불멸론의 불교사상적 의의

어떠한 종교나 사상과 같은 가치체계가 그것이 파생된 것과 전혀 다른 사회문화적 맥락 속으로 전파되어 나아가기 시작하면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변용의 과정에도 불구하고 그 종교나 사상의 정체성이 왜곡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는 경우는 어떻게 성립하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과 관련하여 본고는 중국 불교 수용기의 혜원(慧遠, 334-416)이란 인물에 주목하고자 한다.

중국불교 수용기; 영혼불멸; 모자이혹론; 사문불경왕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