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inson Crusoe가 보여주는 이데올로기의 문제

Robinson Crusoe는 무엇을 다룬 이야기인가? 종교적, 심리적, 경제적 문제 등의 다양한 주제들이 담겨 있으면서 그 각각이 서로 얽혀서 전체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Robinson Crusoe를 하나의 시각으로 일관되어 읽어내는 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래서, Robiηson Crusoe를 여러 상이한 시각으로 읽고 있는 많은 비평들은 종종 자신의 글의 한계를 밝히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한 측면에만 주목함으로써 놓치는 다른 부분에 대한 불만은, 그 다른 부분을 살필 때의 처음의 측면을 간과하게 된다면, 역시 해소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Robinson Crusoe를 가장 일관되어 읽어낼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앞서 말한 작품의 특성상, 어떤 주제 들이 Robinson Crusoe를 규정하는 틀로 읽힐 수 있는가를 대략적으로나마 살펴보는 것에서 출발하기로 하겠다.

종교적 틀; 회개;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