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스와 여성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의 전기를 쓴 리차드 엘만(Richard Ellmann)에 따르면, 조이스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은 서구 문화의 전통적인 여성상으로 그려져 있다. 그는 여성에 대한

조이스의 인식이 카톨릭 교회가 설정한 성처녀와 창녀의 대극적 인 여성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즉. 조이스에게 있어 여성은 어머니의 모습이 아니면 요부의 모습으로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 인물들에 대한 그의 이러한 묘사를 두고 많은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은 그것이 그의 남성중심주의적 편견 때문이라고 평가하였다. 특히, 여성 작가들의 글쓰기 태도를 분석하였던 샌드러 길버트(Sandra Gilbert)와 수잔 구바(Susan Gubar)는 그의 글쓰기가 여성혐오적이라고 비난하였다. 그들은 전통적인 여성상을 여성에 대한 억압의 기제로 파악하고 있었으므로 그를 남성중심주의 작가의 전형으로 규정하기도 하였다.

페미니스트; Susan Gubar; 남성중심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