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수부의 죽음과 시인의 탄생-코울리지의 '노수부의 노래' 읽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호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Vol.23, pp. 15-43
Keywords
서정 담시집Lyrical BalladsSibylline Leaves
Abstract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이하 「노수부」로 약함)은 1798년에 코울리지 (Coleridge)가 워즈워스(Wordworth)와 함께 익명으로 펴낸 『서정 담시집』(Lyrical Ballads)의 맨처음에 나오는 시이다. 이 시는 처음에는 코울리지와 워즈워스의 공동 작업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워즈워스는 후에 그의 문체와 코울리지의 문체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같은 이들의 공동 작업은 코울리지의 단독 작업이 되었다. 이렇게 해서 코울리지에 의해 완성된 「노수부」가 1798년 3월 23일에 알폭스든(Alfoxden)에서 있은 시 낭송회에서 낭송되었다고 도로시 워즈워스(Dorothy Wordsworth)는 그녀의 일기에서 적고 있다(Fry 9). 이처럼 코울리지에 의해 완성된 「노수부」는 1798년 워즈워스와 코울리지가 공동으로 발간한 『서정 담시집』초판의 맨처음에 실린 시가 되었다. 그러나 『서정 담시집』초판에 실린 「노수부」에는 우리가 지금 보는 해설(gloss)이 붙어 있지 않았다. 해설이 붙게 된 것은 1817년에 발간된 『예언 시편』(Sibylline Leaves)에 이 시가 실리면서부터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4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