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굳맨 브라운'에 나타난 두 개의 숲 경험과 신앙상실의 의미

「젊은 굳맨 브라운」(Young Goodman Brown, 1836)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건이 브라운의 신앙상실이라는 점은 대부분의 평자들이 동의하는 바이다. 그러나 그 경험은 분명 그의 신앙에 일어난 것인데도 불구하고 이 작품에 대한 논의에서 신앙이 갖는 중요성은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이 작품이 세상의 선과 악을 포괄할 도덕적 비전을 얻지 못한 젊은이의 이야기라거나 혹은 브라운이 결혼을 통해 입문하는 성(性)의 세계에 느끼는 심리적 공포를 드러낸다고 해석하는 경우를 보면, 브라운에게는 너무도 절절한 신앙상실의 경험이 다른 도덕이나 심리적 진리에 대한 비유적 경험으로 환원되기 십상이다. 그러나 도덕적 진리건 혹은 심리적 진리건 간에, 이 작품이 전하는 그 포괄적이고 복합적인 진리가 비평가 자신의 진리가

아니라 작품의 진리라는 것이 입증되려면 브라운의 신앙에 일어난 이 특이한 경험은 비유적으로 해석되기 전에 먼저 문자그대로 주목받을 필요가 있다. 이 작품에 대한 갖가지 종류의 해석들, 예컨대 도덕이나 심리적 관점을 포함해서 역사적 관점에서 작품의 의미에 접근하려는 시도들조차도 브라운의 신앙에 대한 해명에서 먼저 출발하지 않는 한 공허한 논의로 귀결되기 쉬

운 것이다.

신앙상실; 심리적 공포; 비유적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