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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an Toomer의 Cane 연구-융합과 일탈에의 이중적 비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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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천승걸 | - |
dc.date.accessioned | 2009-04-06T04:04:25Z | - |
dc.date.available | 2009-04-06T04:04:25Z | - |
dc.date.issued | 2002 | - |
dc.identifier.citation | 영학논집, Vol.26, pp. 1-2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2435 | - |
dc.description.abstract | Jean Toomer의 Cane은 미국 흑인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하나의 사건으로 자리매김될 만하다. 그 중요함은 이 작품이 지닌 문학적 비중의 무거움 때문이요 그 독특함은 이 작품을 쓴 작가나 이 작품의 범상치 않은 유별남 때문이다. 그리고 Cane의 출현을 하나의 문학사적 사건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것은 이 작품의 충격적일 만큼의 그 독창적인 특성 뿐 아니라 그만큼 빼어난 문제작을 쓴 유능한 작가가 많은 학자와 비평가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Cane을 거의 유일한 작품으로 남긴 채 사실상 문단으로부터 사라져버렸다는 사실에 근거를 둔다. 이전의 흑인문학의 전통에 비추어볼 때 Cane은 여러 가지 점에서 파격적이다. 우선 흑인문학의 정석처럼 다루어온 흑백 대립의 전통적인 인종적 주제로부터 Cane은 많이 벗어나 있고 따라서 기존의 프로파간다 즉 항변문학이라는 흑인문학의 전통적 기준에서 보면 이 작품은 매우 이단적이고 파격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Toomer의 문학적 후견인이라 할만한 Waldo Frank는 1923년 Cane 초판의 서문에서 인종 문제의 정치성을 초월한 그 예술성을 오히려 이 작품의 장점으로 강조하여 흑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시인으로서 궁극적으로 미의 형상화라는 예술적 주제를 추구하는 작자의 예술가적 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 작품의 또 하나의, 그리고 더욱 두드러진 파격성은 이러한 예술가적 태도의 필연적 결과로 나타난 형식상의 실험에서 드러난다. 이미저리와 상징, 생략 기법을 과감히 구사하는 독창적인 시적 문체와 시, 소설, 희곡 등 기존의 장르 구분을 자유롭게 뛰어넘는 표현 형식의 신축성과 유연성은 그 실험의 대표적인 성공적 산물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 |
dc.subject | 미국 흑인문학사 | - |
dc.subject | 인종적주제 | - |
dc.subject | Toomer | - |
dc.title | Jean Toomer의 Cane 연구-융합과 일탈에의 이중적 비젼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영학논집(English Studies) | - |
dc.citation.endpage | 23 | - |
dc.citation.pages | 1-2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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