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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Somers의 "Thought-Adventure" - D.H.Lawrence의 Kangaroo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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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현숙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Vol.8, pp. 71-84
Abstract
20세기 초의 대표적인 현대 소설가들 중에서 이제 D.H. Lawrence 는 빼놓을 수 없는 확고한 위치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세계는 당대의 두드러진 문학현상, 즉 James Joyce, T.S. EliQt 등이 대표하며 그후의 문학의 주제나 형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모더니즘(modernism)과는 동떨어진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Lawrence의 작품의 성격을 보거나
그의 소설에 대한 발언 등을 고려해 볼 때 그런 결론은 당연한 것 으로 받아 들여졌다.
Lawrence의 소설은 20세기라는 새로운 시대의 산물로서 새로운 도덕을 주장한다는 점에서
현대적이라고 볼 수는 있지만, 그의 소설의 형식이나 주제는 모더니즘의 세계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으며 보다 전통적인 영역에 가깝다는 것이다. Lawrence가 소설을 빨리 써낸다는
점과도 관련해서 그의 소설의 형식이 치밀하지 못할 뿐더러 그가 아예 소설의 예술적 형식에는 관심이 없었다는 비난도 그와 맥을 같이 하는 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Lawrence에 대한 이런 비평은 그의 어떤 변을 간과하거나 혹은 고의로 무시함으로써 고조된 듯한 인상을 준다.
주목할 만한 것은 당대의 다른 소설가들에게서는 모더니즘적이라는 이유로 이해 받고 있는 요소가 Lawrence의 소설에 나타날 때에는
Lawrence의 비예술적인 면을 증거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점이다. 그것은 평자들이, Lawrence는 보다 전통적인 기법을 택하고
있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또한 당시의 모더니즘 소설을 극력 비판한 Lawrence의 높은 목소리를 의식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Lawrence는 새로운 소설인 모더니즘 소설을 비판하는 한펀 자기 소절의 새로움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명자들이 인식하지 못한 Lawrence의 새로움이 어떤 것인지를 올바로 파악할 때 Lawrence 소설의 형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질 것이며 현대 소설가로서의 Lawrence의 참모습과 그의 소설의 진가가 드러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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