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Nonlocal Compensatory Lengthening

비인접 대상연장에 관하여

대상연장(=CL)에는 인접 (local) CL과 비인접 (nonlocal) CL이 있으며, 인접 CL에 대한 첫 복선적 (nonlinear) 분석은 운율(metrical)음운론에 입각하여 분석한 것으로(Ingria 1980), 이 운율음운론을 고대영어에 적용하여 Ingria의 coda에 대한·제약인 Empty Node Covention (ENC)을 다소 수정한 것(2)이 Kim(l983)이다. Kim(1983)에서는 고대영어의 비인접 CL 현상을 히랍어에 입각하여 Kiparsky(l967)와 Ingria(1980)에 제시된 음전이 (metathesis)규칙을 받아들여 (1)을 (2)와 같이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