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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ging British Justice: David Hares Murmuring Judges : 데이빗 헤어의『중얼대는 판사들』에 나타난 영국의 정의에 대한 심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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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Kim, Yoo | - |
dc.date.accessioned | 2010-01-12 | - |
dc.date.available | 2010-01-12 | - |
dc.date.issued | 2003 | - |
dc.identifier.citation | 인문논총, Vol.50, pp. 303-322 | - |
dc.identifier.issn | 1598-3021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294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1968년의 전세계적 정치화, 좌익화 흐름 속에서 극작 활동을 시
작했던 영국의 이른바제2세대 정치극작가그룹에 속하는 데이빗 헤어 (David Hare 1947- )의 1991년 작품을 분석한 글이다. 원래 영국 제도에 대한 3부작 중 하나로 기획되었던 것인데, 영국 성공회와 노동당에 대한 작가의 비 판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은 작품으로 남아있다. 극의 메시지는 상 대적으로 명확하다. 1970년대의 선전 선동극 (agit-prop)에서 다루어져 왔던 법 의 형평성에 대한 극심한 회의와 이에 대한 폭력적 대응은 1980년대의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의 신보수주의 정권을 거치는 10여년 동안 희석되었고, 자본주의적 경제체제의 강화는 법의 상품화와, 법 집행의 유기적 체제를 붕괴 시켰다. 경제적 효율성과 도덕적/법적 정의에 대한 갈등이 이 작품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극이 다루고 있는 한 아일랜드인 초범의 투옥 사건의 배후 에서는, 국가의 정치 근간을 이루어 왔던 비 국가적 통치기구( The Great and the Good혹은The Establishment)의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의 붕괴가 시장 경제의 강력한 도전과 맞물려 있다. 헤어는 자신의 극이 새로운 주제를 다루 고 있다고 강조하지 않을뿐더러, 연극 공간의 시각적 배분이 눈에 뛸 뿐 특별 한 형식적 실험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작품이 지니는 의의는 당대 만연하는 상업적, 보수적 법적 담화에 대한 도전이며, 갈수록 보수화 되 어 가는 정치 풍토 속에서 인본주의적, 자유주의적 정치 기구에 대한 의식적 인 재고일 듯 싶다. | - |
dc.language.iso | en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문학연구원 | - |
dc.subject | 데이빗 헤어 | - |
dc.subject | 대처주의 | - |
dc.subject | 영국 | - |
dc.subject | 형사법 체제 | - |
dc.title | Judging British Justice: David Hares Murmuring Judges | - |
dc.title.alternative | 데이빗 헤어의『중얼대는 판사들』에 나타난 영국의 정의에 대한 심판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김유 | - |
dc.citation.journaltitle | 인문논총(Journal of humanities) | - |
dc.citation.endpage | 322 | - |
dc.citation.pages | 303-322 | - |
dc.citation.startpage | 303 | - |
dc.citation.volume | 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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