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독도 지역전설을 통해 본 독도의 문화적 정체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도경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문학연구원
Citation
인문논총, Vol.59, pp. 1-34
Abstract
본 연구는 독도 지역전설의 존재양상과 특징이 한국전설의 일반적인 유형성 속에 있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독도의 문화적인 정체성을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전설이란 한반도 전역에 보편적으로 전승되는 광포전설과 달리 특정 지역의 특수성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부각되어 있는 자료를 말한다. 한국전설은 지역전설과 광포전설로 구성되며, 독도의 지역전설은 해당 지역의 자연이나 지명, 풍속신앙 등의 유래와 밀착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은 한반도 여타 지역의 그것과 차별화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독도 지역전설에서 확인되는 차별성은 광포전설이 보여주는 보편성과 상대적인 비교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독도의 지역전설이 독도의 지명, 자연, 풍속신앙 등의 유래를 설명하는 방식은 한반도 여타 지역의 그것과 동일하다. 독도의 지역전설이 설명하는 독도의 지명, 자연, 풍속신앙 등의 유래, 즉 독도 지역전설의 내용 자체가 한반도 여타 지역전설의 그것과 차별화되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지, 그 내용을 풀어내는 방식은 한반도 전역에서 전승되는 지역전설의 서사원리가 형성하는 보편적 일반성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ISSN
1598-302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7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