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병원 경영의 변화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가장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정보 통신 기술이며, 이는 많은 산업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료 산업도 예외일 수는 없는데, 정보 통신 기술이 의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Telemedicinc의 실현, 병원 정보 시스템의 발전, B to B 전자상거래 및 B to C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Virtual Community의 등장, 의학 교육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이러한 변화는 의료 산업의 가장 주요한 주체 중의 하나인 병원의 운영 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치료 중심의 의료 서비스에서 예방중심의 의료 서비스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질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그리고 의료 산업 자체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도태되지 않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운영 방식이 변화되어야 한다. 병원은 환자들로부터 축적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원격 진료를 포함하는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병원 정보 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병원 운영의 효율성 및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하며, 병원 운영진들은 경영적 관점을 바탕으로, 각종 지표들을 통해 운영의 효율성 및 의료 서비스의 질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뿐만 아니라 Next Generation Internet, Internet2, IPv6, VRML, Wireless Technology 등 현재 개발 중인 기술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며, 이들이 상용화되었을 경우,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