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문서간의 스키마 통합 방법론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데이터 구조를 갖는 XML 문서간의 통합적 관리 및 일관된 처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XML 데이터 스키마 통합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객체지향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객체와 관계를 분리하는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고 이 데이터 모텔을 통하여 XML 문서들의 서로 다른 스키마들을 변환, 통합하는 체계적 접근법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독자적 데이터 구조를 지닌 XML 문서들에 일관된 통합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데이터 웨어하우스(DW: Data Warehouse),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e-commerce) 분야에의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