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시대의 산업경쟁구조의 변화와 대응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수일

Issue Date
200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2 No.2, pp. 15-27
Abstract
요사이 인터넷이 기업의 사업모형을 바꾸는 보습을 보면, 앞으로 인터넷이 얼마나 큰 영향을 줄 것인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이런 변화의 대표적인 한 예가 책을 파는 서점의 경우이다. 얼마 전 그 유명한 「종로서척」이 문을 닫고 결국 폐업하였다. 인터넷이 나오기 전까지만 하여도 「종로서적」은 「교보문고」와 더불어 서울의 대표적인 서점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국내에서 책이 팔리기 시작하면서 종래의 서점들이 큰 타격을 받기 시작하더니 급기야는 대형서점의 대명사 같은 「종로서적」이 문을 닫는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책을 파는 사업모형은 서점을 차려 놓고 책을 진열하여 좋으면 독자가 서점을 찾아와서 책을 구입하여가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책 거래는 독자가 책 한권 만져보지도 않고 사고 싶은 책을 입력하여 구매의사를 표시하고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를 통하여 결재하면 사후에 책이 배달되는 모형으로 바뀌었다. 이와 같은 전자상거래에 의한 책 거래의 경우 서점이라는 상점이 필요 없으므로 건물 임대료가 들지 않고 또 서점을 관리하는 사람도 필요 없으므로 인건비도 많이 줄일 수 있고 나아가서는 기타 간접비도 절약함에 따라 가격 면에서 서점보다 크게 유리하게 사업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책을 파는 사업모형은 서점을 통한 사업모형보다 월등히 유리한 입장에서 경쟁하게 됨에 따라 종래의 이름을 떨치던 서점들이 문을 닫게 된다. 여기에서 든 서점의 예는 인터넷이 사업모형을 바꾸는 좋은 예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런 사례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히 전자상거래가 비용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업모형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기업들이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인터넷이 사업모형을 바꿀 것이라는 것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다. 이제 디지털 경제의 전개와 함께 인터넷의 산업의 경쟁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앞으로 우리기업들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디지털 경제의 전개로 인하여 변화하는 경쟁 구조하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산업구조의 변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8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