團體交涉에서 會計情報의 公示와 利用에 영향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理論的 考察

Abstract

勞動은 企業의 價値創出活動에 빠질 수 없는 投入要素로서, 市場에서의 外部去來를 통하여 얻어지는 다른 投入要素와는 달리 企業의 組織에 참여하는 從業員들과의 契約에 의한 內部去來에 의해 제공된다. 그러나 勞動의 공급은 契約上의 반대급부에 따라 기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契約相對者인 從業員들의 協調的意志에 따라 결정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企業이 어떻게 從業員의 協調를 얻어내느냐는 企業의 存續·成長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원만한 勞使關係의 유지는 모든 企業이 당면하는 課題라고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