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자금, 위험(risk)의 관리에서 정보의 역할

Abstract

그리스의 현인(賢人)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287-312 Be)는 만약 나에게 지렛대(lever)와 지렛목(pivot)을 놓을 자리만 준다면 지구라도 움직일 수 있겠다고 말했다. 지렛대는 그것 없이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간단한 도구이다. 지렛대 이외에도 인간은 많은 도구들을 개발했다. 인간이 맨손으로 일할 때보다 도구나 기계를 사용할 때 생산성이 오르고 품질도 향상되는 현상을 지렛대의 원리(leverage principle)라고 부르자. 도구의 사용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터득한 인간은 도구의 발명에 노력을 기울였고, 이것이 축척되어 오늘의 기계문명 시대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투자는 그만큼 투자의 위험을 증가시켜서 기업 파멸의 위험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관찰할 수 있는 정보체제를 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