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의 공급사슬통합과 기업의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과 e-Business 의 등장은 기업의 경영환경과 사업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공급사슬의 관리에 있어서도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은 공급사슬 상의 구성원들과 활동들을 전체의 입장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e-Business의 등장으로 인하여 심화되는 경쟁은 공급사슬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공급사슬의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과제인 것이다. 공급사슬관리의 목적은 신제품 개발, 구매, 생산, 마케팅 등 기업 내부의 기능을 밀접하게 통합하고, 이를 공급자 고객, 그 밖의 공급사슬의 다른 구성원과 외부기능에 효율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공급사슬관리의 기본은 공급사슬의 통합이며, 공급사슬의 통합 없는 공급사슬관리는 진정한 의미에서 공급사슬관리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공급사슬의 통합은 기업의 성과와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나, 공급사슬관리와 공급사슬통합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공급사슬통합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단편적인 분석이 주를 이루어, 공급사슬통합의 전략을 수렵하는데 방향을 제시하는 실제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기반의 공급사슬통합이 기업의 성과에 마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공급사슬의 통합과 기업의 성과 간에는 정보시스템 공급사슬의 통합-공급사슬통합의 성과 기업의 시장성과-기업의 재무성과로 연결되는 구조적인 관계가 성립됨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