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티 유형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Abstract

사이버 커뮤니티는 기존의 물리적 네트워크 중심의 커뮤니티에서 나타나는 특정 장소나 특정시간 등과 관련된 제약을 극복한다. 또한 기존의 커뮤니티 개념에서는 한 개인이 커뮤니티 구성원으로써 느끼는 소속감이나 커뮤니티 경계에 대한 인식이 사이버 커뮤니티에서 느낄 수 있는 것들과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구성원의 수가 매우 많은 경우, 각각의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즉, 민족 국가가 하나의 커뮤니티가 된다면 모든 국민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사이버 커뮤니티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보다 자유롭다. 먼저 사이버 커뮤니티는 사이버 공간에서 특정 사이트를 중심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경계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게시판의 다수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채팅과 같은 개인 대 개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쉽게 의사소통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진정한 커뮤니티의 확장을 가져온 것은 사이버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