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형계획법에서 확률적 수요에 대한 추가 정보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익현

Issue Date
200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6 No.1, pp. 67-76
Abstract
선형계획법은 구조가 단순하고 확정적이라는 특징에 의해 수리적 모형 구성에 있어 적용 가능성이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선형계획법의 대전제인 확정성은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이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한계로 인해 커다란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확정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형계획법에서 사용하는 것이 감도분석(sensitivity analysis)이다. 하지만 이러한 감도분석은 그 효용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효과만을 제공한다. 확률성에 대한 내용을 부분적으로는 다룰 수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중요한 확률적인 내용은 근본적으로 다루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남익현[2006]에서와 같이 선형계획법 활용의 한 형태인 감도분석으로 다룰 수 없는 내용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확률적일 경우를 다루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선형계획법에서는 여러 가지 제약상황하에서 최적의 의사결정변수의 값을 결정하는데, 현실적으로는 그러한 의사결정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본 글에서 다루려는 모형에서는 기업의 입장에서의 의사결정을 여러 단계별로 구분하여 다루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일차적으로 기업이 원자재를 구매하고 2 단계 에 서 구매한 원자재와 기존의 설비를 활용하여 두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3단계에서 생산된 물량의 범위 내에서 시장에 판매를 하고자 한다. 그런데 남익현[2006]에서 다룬 핵심적인 내용은 시장수요가 확률적 분포를 따르는 경우 수요량에 대한 정보가 언제 알려지는가에 따라 의사결정의 형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9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