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 환경 하의 중개상의 품질 보증 기능에 대한 고찰 :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중립적 제 3자로서의 기능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공급자와 구매자 간 거래를 중개하는 정보 중개상의 역할이 전자 상거래라는 변화된 환경에서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인터넷 등의 정보 기술은 일견 모든 거래 비용을 감소시킬 것처럼 보이지만, 대변 거래 부재에 따라 거래의 정보 비대칭성은 증가하고, 기회주의적 행동이 수반하는 비용은 감소하여 시장의 실패가능성을 되려 높이는 경향이 있다. 본 논문에서의 Signaling Game과 두 실증 사례는 정보 중개상의 역할이 전자상거래에서 오히려 더 중요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