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의 經營組織․經營戰略․人事管理에 대한 現狀分析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經營現象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성이 무엇인가를 現狀分析을 통해 밝히고, 더 나아가주요한 몇가지 개별적인 경영현상의 구성요소들간에 어떠한 상호관련성이 나타나는가를 구명해 봄으로써, 한국기업 경영방식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망해 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통상 우리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고 밝혀내고자 노력하는 경영현상은 매우 복잡할 뿐만아니라 동태적이다. 경영현상 내에는 상이한 특성을 지닌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존재하며, 그들간의 상호관계가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 또한 다양한 구성요소의 특성이나 상호관계는 고정적이지 않고 시간의 흐름속에서 계속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