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使關係發展을 위한 勞使管理의 리엔지니어링

Abstract

노사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노무관리가 노사관계의 하부구조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즉, 합리적이고 공정한 노무관리의 기초 없이는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결코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노무관리와 노사관계는 차이가 있다. 이 양자는 각각 그 관리의 대상에서도 차이가있고, 또 목적과 수단에서도 차이가 있다. 관리의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노무관리는 개별적 노동을 중심영역으로 삼는데 비하여, 노사관계는 집단적 노동을 중심영역으로 삼는다. 즉, 전자는 개별적 노동관계를, 후자는 집단적 노동관계를 관리의 중심대상으로 한다. 또 목적과 수단 측면에 있어서도 노무관리는 생산증진을 목표로 효율성·능률성·계층관계와 더불어 경영권을 존중하는데 비하여, 노사관계는 산업평화를 통한 노사공존공영을 목표로 민주성·파워성·대등관계와 더불어 노동권을 존중하여 관리한다.